거의 없다. 진학과 공부하는 것, 정체성 있는 자기 문화조차 갖지 못한다. 이러한 청소년기 자기정체성 교육의 부재에서 청소년기의 올바른 자기정체성을 확립하여 자신의 나아가야 할 바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미술과 가치관을
Ⅰ. 개요
수업설계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있어서 강조해야 될 점은 설계는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설계는 초기의 계획단계에서 시작하여 수업과정을 계속적으로 운용케 해주는 창조적인 제반 절차 등을 포함한다. 효과적인 설계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적절한 수업을 운영하는 일 없이
중심 교수 요목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목적이 교수 계획의 핵심을 이루고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언어적,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고 구분하여, 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사소통기능을 가르치도록 구성된다.
교수 학습활동은 기능적 의사소통활동(functional communication activities)과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socia
활동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 때 주어지는 자료는 실물 자료보다는 Research 활동이 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활동들이 참고로 활용될 수 있다.
1.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 접근하기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를 처음 할 때 대집단 일제학습의 형태로 개
교육적 성과를 기대해 보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니퀴스트(Nyquist)는 열린 교육을 교수 접근방법의 하나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초등학교 교실의 교구배치나 형식화된 교사-학생의 역할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비형식적인, 아동 중심으로 개별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
표현, 감상이라는 세 영역으로 구성해 놓고 있다. 이는 미술과가 지식이나 원리를 찾는 교과가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 수업은 학생의 창의적인 활동을 돕는 수업, 다시 말해 수업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 모든 면에서 학생 중심의 체
교육과정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1학년에서 9학년) 축소하거나 장기적으로 학제를 <6-4-2제>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고, 아울러 고등학교의 교원 자격 조건을 상향 조정하는 과제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하여는 좀더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 즉, 자격제도가 교육과정의
학습으로 정보의 종류는 크게 나누어 영상, 도형, 문자, 숫자, 음성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 사회라 함은 틀림없이 다양한 정보가 대량으로 생겨나는 사회를 의미한다. 그런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사용하여 스스로 학습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학습이 진행되어야 할 필요
중심의 교수학습
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규범과 관련된 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과 타인의 도덕적 정서를 공유하며, 도덕적 규범에 비추어 자신을 반성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정의적 측면 중심 교수학습에서의 주된 수행 평가 요소로는 도덕적 관심 정도, 자신의 도덕적
학습교수 이론을 따르느냐에 의해 교실 수업이 달라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좋은 수업에 대한 고정된 정의는 찾아보기 힘들며 어떤 학자가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에 대한 정의를 했다할지라도 그것을 절대시하여 그 정의를 고착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현재도 교육 이론이 혼재